타이어 사이즈와 생산년도 알아보기
이 글의 짧은
주소 https://evdang.com/articles/611
안녕하세요.
게시판 찾다보니 여기가 맞는듯 해서...강좌라기 보다는 그냥 간단한 정보가 맞을 거 같습니다.
내연기관 차던 전기차던 상관없이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면과 직접 맞닿는 타이어 입니다.
이쪽 관련일을 하다보니 참 많은 것들 봤었습니다. 고속 운행중에 타이어가 터져서 실려오는 차량...포트홀 밟아서 입고되는 차량...
휠얼라인먼트 교정 안봐서 편마모 생겨서 타이어 못쓰게 되는 차량 등등....타이어에 문제가 생기면 당장 운행이 안되니...그만큼 중요한 파트죠!
그래서 오늘은 내 차에 장착되어져 있는 타이어에 대해 간단히 끄적거려 보려고 합니다.
1. 내 차 타이어 사이즈 확인하기
모든 차량은 장착된 타이어 사이즈가 다릅니다. 모든 타이어의 사이드에는 "245/45R18" 이런 방법으로 숫자가 써져 있습니다.
245는 타이어의 단면폭, 45는 타이어의 높이(편평비), 그 옆에 R은 레디얼 타이어를 뜻합니다. 18은 타이어 안쪽 직경, 즉 휠 사이즈를 말합니다.
보통 차량의 운전석 도어를 열면 차대에 이 차에 맞는 타이어 사이즈가 적혀 있죠. 타이어 사이즈를 잘못 장착하게 되면
휠센서에 의해서 회전율을 다르게 인식하게 되어 차량 자세제어장치 등이 작동되어 가속에 문제가 생기거나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타이어의 생산년도
보통 타이어의 경우 수명을 5년으로 봅니다. 보관 방법에 따라 다르겠지만, 5년이 지나면 타이어가 경화되고 갈라지는 문제등이
발생하여 제대로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됩니다. 똑같은 노면을 주행하더라도 접지력이 떨어지게 되겠죠.
요즘 타이어들은 대부분 안쪽과 바깥쪽이 구분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이어의 생산년도는 바깥쪽 OUTSIDE 라고 표시된 부분에 4자리
각인되어져 있습니다. "1624" 라면 24년도 16주에 생산된 타이어라는 뜻이죠. 보통 요즘 외국산 타이어 같은 경우 과거 2년까지는
재고타이어로 보지 않고 판매되고 있다는 것도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타이어 사이즈 보는법과 생산년도만 써봤습니다. 대부분이 아시는 내용일테지만...다음번엔 타이어의 편마모,
코드절상 등의 내용을 써보도록 할게요. 즐거운 주말되세요.
이 글을 좋아하는 회원들..